본문 바로가기
  • 오늘도 맛있게, 멋있게
<건강>

[건강]아픈 증상별 병원 종류 및 차이점

by 삼성잡스 2023. 8.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삼성잡스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병원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병원의 종류는 법으로 정해져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우리가 이용하는 의료기관에는 크게 의원, 병원, 종합병원, 치과 등등 다양한 의료기관들이 있지만 이러한 병원의 종류나 자격요건은 본인이 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의료법에 법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정말 흥미로운 사실 아닌가요? 오늘은 아픈 증상별 병원 종류 및 차이점과 병원 종류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원의 종류

병원의 종류로는 의원급 의료기관, 조산원, 병원급 의료기관으로 크게 3가지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의료급 의료기관에는 의원, 치과의원, 한의원이 있고 병원급 의료기관에는 병원, 치과병원, 한방병원, 요양병원, 정신병원, 종합병원이 있습니다.

 

아픈 증상 별 병원

내과 :

내과는 신체의 기관에 생긴 병을 외과적 수술에 의존하지 않고 물리요법이나 약물 등으로 치료하는 의학분야입니다. 콧물, 발열, 기침, 감기증상, 심장통증, 복통, 변비, 구토 등의 상태가 나타날 때 방문해 주세요.

신경과:

신경과는 이름대로 신경계 질병을 다루는 임상희학입니다. 신경과에서는 뇌, 척수 및 신경근, 말초신경, 신경근접합부, 근신경계까지 모든 신경계 및 이와 관련된 인체 부위를 다룹니다. 뇌 관련, 기절, 두통, 편두통, 마비, 편두통을 동반한 구토, 가슴에서 유집이 나올 때, 기억력이 감퇴될 때, 입이 굳었을 때, 움직이지 않을 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경과를 방문해 주세요.

 

신경외과: 

신경과와 헷갈릴 수 있는데, 신경과는 내과에 속하고, 신경외과는 외과에 속합니다. 현미경을 이용한 미세 수술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허리통증, 허리 디스크, 목 통증, 갈비뼈 골절, 거북목, 쥐 날 때, 다리 저릴 때의 증상이 보이면 신경외과를 방문해 주세요.

 

외과:

외과는 외부에서 물리적 충격에 의해 발생한 몸 외부의 상처와 내장 기관을 질병을 수술이나 그와 비슷한 방법으로 치료하는 임상과 입니다. 수술, 혹 제거, 유방검사, 피곤할 때, 예민할 때, 탈장, 급격한 체중변화, 하지정맥류, 맹장 등의 증상이 있다면 외과를 방문해 주세요.

 

정형외과:

외과학 계열 진효과목 중 하나로 손, 발, 척추를 구성하는 모든 해부학적 구조에 대한 진료를 하는 곳입니다. 관절이 아플 때, 손목통증, 무지외반증, 뼈골절, 근육 이상, 힘줄이나 인대 이상 등의 증상에는 정형외과를 방문해 주세요.

 

피부과:

피부에 관한 질병을 연구하고 치료하는 의학분야입니다. 대학병원급에서는 수술이 비교적 많이 있습니다. 사마귀 등의 수술도 담당하지만 피부암 수술도 많기 때문입니다. 내성발톱, 뾰루지, 보톡스 맞을 때, 여드름, 두드러기, 두피문제, 제모 등의 상태는 피부과를 방문해 주세요.

 

이비인후과:

보통 동네의 이비인후과는 귀나 코, 목질환, 알레르기, 감기 때문에 찾아가 약을 타 오는 일이 많은 병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병원급의 이비인후과는 약을 처방해주기도 하지만 수술도 많이 합니다. 열이 날 때, 볼거리, 코막힘, 목에서 피날 때, 목이 부었을 때, 몸살기운, 기침, 귀에 물이나 벌레가 들어가거나 먹먹할 때, 성대결절, 속이 울렁거릴 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주세요.

 

치과:

치과는 치아와 잇몸, 턱과 얼굴의 질병을 진단 및 예방하고 치료하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이가 시리거나 통증, 잇몸부음, 잇몸통증, 입을 벌리지 못할 때, 틀니, 임플란트 필요할 때, 사랑니 통증 등의 증상은 치과를 방문해 주세요.

산부인과:

산부인과는 여성이 월경을 시작하면 필수적으로 몸관리를 위해서 가야 하는 곳입니다. 생리 관련문제, 질내 염증으로 인한 가려움, 분비물 증가, 하복부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부인과를 방문해 주세요. 

 

안과:

안과는 눈의 질병을 치료하는 의학분야입니다. 눈꺼풀, 눈물기관, 안와, 결막, 각막, 공막, 수정체, 포도막, 유리체, 망막등의 질병들과 녹내장, 사시, 굴절이상 등과 관련된 치료를 합니다. 눈이 간지럽거나 충혈, 안구건조증, 다래끼, 시력저하, 눈에 이물감, 눈에 통증 같은 증상들이 느껴진다면 안과를 방문해 주세요.

 

정신과:

정신과는 신체의 상해가 아닌 정신질환을 치료하는 과입니다. 망각, 환각, 혼란스러운 언어, 전반적으로 혼란스러운 긴장성행동, 사회적 장애, 무언증 등의 상태가 6개월 이상 나타날 때는 보호자와 함께 정신과를 방문해 주세요.

 

병원과 의원의 차이?

우리가 흔히 감기에 걸리거나 아파서 방문하게 되는 동네 병원들은 "의원"이라고 합니다. 의원은 병상 수가 30개 미만으로 작고 주로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진료를 하는 소규모 병원을 뜻합니다. 반면 병원은 30개 이상의 병상을 갖추고 주로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진료를 하는 의료기관입니다. 큰 차이점이 있죠? 

병원과 종합병원의 차이?

병원과 종합병원의 차이에도 병상수가 포함됩니다. 종합병원은 병상을 100개 이상을 갖추어야 하고 300개 병상 이상의 병원은 내과, 외과, 소아청소년과, 산부인과 중 3개의 과목,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와 진단검사의학과 또는 병리과를 포함한 7개 이상 진료과목 전문의를 두어야 합니다. 매우 복잡하지만 체계적인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아픈 증상별 방문해야 한느 병원들과 병원들의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가끔 몸이 불편한 증상이 있을 때 어떤 병원을 방문해야 할지 몰라 헤매는 분들을 종종 봤습니다. 오늘 저의 포스팅이 여러분들의 의학적인 지식을 높이고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도움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오늘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더는 다음에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